안녕하세요. 다메카솔🐿️ 입니다.

요즘 PKM(개인지식관리)와 옵시디언, 제텔카스텐에 관심이 생겨서 읽었던 책을 소개해드립니다.

https://product.kyobobook.co.kr/detail/S000001534370

 

하우 투 제텔카스텐(How to Zettel-Kasten) | 제레미 강 - 교보문고

하우 투 제텔카스텐(How to Zettel-Kasten) |

product.kyobobook.co.kr

 

독서기간 : 2023.10

독서시간 : 5H

평점 : ★★☆☆☆

한줄평 : 제텔카스텐 입문 책, 하지만 바로 적용하기는 힘든 기본서

 

개인지식관리에 관심이 생기며, 세컨드브레인(https://damecasol.tistory.com/95) 책을 읽은 뒤에 메모 관리 방법을 더 개선하기 위해 제텔카스텐 책을 읽었습니다.

 

관련 서적을 탐색하였을 때, 독일의 사화학자 니클라스 루만의 메모기법을 숀케 아레스가 연구 분석 한 뒤 소개한 제텔카스텐 책과 이번에 읽은 하우 투 제텔카스텐 책 2권이 있었습니다.  https://product.kyobobook.co.kr/detail/S000001534368

 

제텔카스텐 | 숀케 아렌스 - 교보문고

제텔카스텐 |

product.kyobobook.co.kr

책 내용을 훑어봤을 때, 조금 더 가볍고 읽기 쉽겠다고 생각된 하우 투 제텔카스텐 책을 출퇴근하면서 읽었는데, 개인적으로 책을 읽은 뒤에 큰 도움을 받았다고 느끼지는 못했습니다.

 

이유를 고민해보면, 우선 출퇴근시간이라는 TPO에 맞지 않은 책이었다는 점이었습니다.

메모 관리기법을 실제로 적용하기 위해서는, 메모 도구들을 점검하고 템플릿을 만들고 실제로 써보면서 숙달시켜야 하는데, 이론만 읽고 적용을 하지 못하니 휘발성 지식으로 사라져 결국 기존의 메모습관에서 머물러있게 되었습니다.

또 한가지는 책이 전달하는 내용의 효용성보다 유튜브에서 제텔카스텐을 소개하고 적용하도록 정리되어있는 영상들이 더 큰 도움이 된다고 느꼈습니다. 영상들은 실제 사용법도 소개해주고 중요내용을 짧게 요약하여 핵심을 쉽게 파악할 수 있었는데, 책을 읽을때는 어려웠다고 느껴졌습니다.

 

하지만 제텔카스텐을 제대로 알기 위한 내용들이 잘 정리되어 있어서 읽기위한 준비가 잘 안되어있을 뿐이지, 후에 다시 한번 읽어보고 싶은 책이었습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