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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그래머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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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게임개발자인 "죠르디"는 크레인 인형뽑기 기계를 모바일 게임으로 만들려고 합니다.
"죠르디"는 게임의 재미를 높이기 위해 화면 구성과 규칙을 다음과 같이 게임 로직에 반영하려고 합니다.

게임 화면은 "1 x 1" 크기의 칸들로 이루어진 "N x N" 크기의 정사각 격자이며 위쪽에는 크레인이 있고 오른쪽에는 바구니가 있습니다. (위 그림은 "5 x 5" 크기의 예시입니다). 각 격자 칸에는 다양한 인형이 들어 있으며 인형이 없는 칸은 빈칸입니다. 모든 인형은 "1 x 1" 크기의 격자 한 칸을 차지하며 격자의 가장 아래 칸부터 차곡차곡 쌓여 있습니다. 게임 사용자는 크레인을 좌우로 움직여서 멈춘 위치에서 가장 위에 있는 인형을 집어 올릴 수 있습니다. 집어 올린 인형은 바구니에 쌓이게 되는 데, 이때 바구니의 가장 아래 칸부터 인형이 순서대로 쌓이게 됩니다. 다음 그림은 [1번, 5번, 3번] 위치에서 순서대로 인형을 집어 올려 바구니에 담은 모습입니다.

만약 같은 모양의 인형 두 개가 바구니에 연속해서 쌓이게 되면 두 인형은 터뜨려지면서 바구니에서 사라지게 됩니다. 위 상태에서 이어서 [5번] 위치에서 인형을 집어 바구니에 쌓으면 같은 모양 인형 두 개가 없어집니다.

크레인 작동 시 인형이 집어지지 않는 경우는 없으나 만약 인형이 없는 곳에서 크레인을 작동시키는 경우에는 아무런 일도 일어나지 않습니다. 또한 바구니는 모든 인형이 들어갈 수 있을 만큼 충분히 크다고 가정합니다. (그림에서는 화면표시 제약으로 5칸만으로 표현하였음)

게임 화면의 격자의 상태가 담긴 2차원 배열 board와 인형을 집기 위해 크레인을 작동시킨 위치가 담긴 배열 moves가 매개변수로 주어질 때, 크레인을 모두 작동시킨 후 터트려져 사라진 인형의 개수를 return 하도록 solution 함수를 완성해주세요.

[제한사항]

  • board 배열은 2차원 배열로 크기는 "5 x 5" 이상 "30 x 30" 이하입니다.
  • board의 각 칸에는 0 이상 100 이하인 정수가 담겨있습니다.
    • 0은 빈 칸을 나타냅니다.
    • 1 ~ 100의 각 숫자는 각기 다른 인형의 모양을 의미하며 같은 숫자는 같은 모양의 인형을 나타냅니다.
  • moves 배열의 크기는 1 이상 1,000 이하입니다.
  • moves 배열 각 원소들의 값은 1 이상이며 board 배열의 가로 크기 이하인 자연수입니다.

입출력 예

boardmovesresult
[[0,0,0,0,0],[0,0,1,0,3],[0,2,5,0,1],[4,2,4,4,2],[3,5,1,3,1]] [1,5,3,5,1,2,1,4] 4

입출력 예에 대한 설명

입출력 예 #1

인형의 처음 상태는 문제에 주어진 예시와 같습니다. 크레인이 [1, 5, 3, 5, 1, 2, 1, 4] 번 위치에서 차례대로 인형을 집어서 바구니에 옮겨 담은 후, 상태는 아래 그림과 같으며 바구니에 담는 과정에서 터트려져 사라진 인형은 4개 입니다.

발상

테트리스와 비슷한 크레인게임을 구현하는 문제이다.

크레인이 움직이고 내려가는 과정을 알고리즘으로 구현하여 테스트하였는데, 코드가 약간 복잡해져서 디버깅하느라 시간을 많이 잡아먹었다.

의사코드

1. 초기값 선언(스택, 답, 임시변수 등)
2. 반복문(moves 길이만큼){
	1. 반복문(크레인 깊이 탐색){
    	1. 위에서부터 비어있으면 continue
        2. 인형이 존재하면 스택체크 및 비교
        3. 같으면 터트리고 답 +2, 아니면 스택에 넣기
    }
}
3. 답 반환

 

개선

로직에 오류가 났을때 디버깅을 빠르게 할 수 있는 방법을 고민해야 한다.

각 케이스별 필요한 정보를 로그를 찍는 방법과, 코드를 더 알아보기 쉽게 작성하는 방법, 그리고 쉽게 사용할 수 있는 기본제공 클래스등을 숙달시켜야 한다.

이슈가 있었던 부분은 뽑은 인형이 스택과 일치하여 터트리는 부분에서, 뽑힌 곳을 초기화를 시키는 부분이었다.

각 움직임마다 인형뽑기 기계의 상태를 로그로 이쁘게 출력하니 안뽑힌 부분을 찾을 수 있어서 문제점을 발견할 수 있었다.

실패한 테스트케이스를 디버깅할 수 있다면 편하게 하겠지만, 프로그래머스 시스템이 디버깅을 할 수 없는 상황이고, 실무에서도 테스트서버를 디버깅잡고 하나하나 파볼 수 없으니 로그를 찍어 찾는 연습도 해야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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