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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딩테스트 연습 - 모의고사
수포자는 수학을 포기한 사람의 준말입니다. 수포자 삼인방은 모의고사에 수학 문제를 전부 찍으려 합니다. 수포자는 1번 문제부터 마지막 문제까지 다음과 같이 찍습니다. 1번 수포자가 찍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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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수포자는 수학을 포기한 사람의 준말입니다. 수포자 삼인방은 모의고사에 수학 문제를 전부 찍으려 합니다. 수포자는 1번 문제부터 마지막 문제까지 다음과 같이 찍습니다.
1번 수포자가 찍는 방식: 1, 2, 3, 4, 5, 1, 2, 3, 4, 5, ...
2번 수포자가 찍는 방식: 2, 1, 2, 3, 2, 4, 2, 5, 2, 1, 2, 3, 2, 4, 2, 5, ...
3번 수포자가 찍는 방식: 3, 3, 1, 1, 2, 2, 4, 4, 5, 5, 3, 3, 1, 1, 2, 2, 4, 4, 5, 5, ...
1번 문제부터 마지막 문제까지의 정답이 순서대로 들은 배열 answers가 주어졌을 때, 가장 많은 문제를 맞힌 사람이 누구인지 배열에 담아 return 하도록 solution 함수를 작성해주세요.
발상
문제 카테고리가 완전탐색인만큼 모든 경우의 수를 다 검색하면서 조건을 따지는 문제였다.
3명의 수포자가 같은 문제를 가지고 각각의 방식으로 문제를 푼다는 점에서 디자인패턴 전략패턴을 사용하면 확장성이 높고 깔끔한 코드가 나올 것 같았지만, 타임아웃이 걸릴 것 같아서 우선 반복문으로 풀어보고 다음에 리팩토링 해보기로 하였다.
의사코드
1. 초기값 세팅(각 수포자의 전략 템플릿)
2. 정답 확인(){
1. a 정답 확인
2. b 정답 확인
3. c 정답 확인
}
3. 최고점 확인(스트림)
4. 최고점을 맞은 수포자 리스트 추출
5. 배열로 변환
개선
의사코드를 작성하고, 구현하고 제출하였더니 런타임에러가 발생하였다.
수포자들의 전략템플릿을 구현할 때 따로 메서드를 추출하여서 각각의 전략템플릿의 길이를 넘어가면 초기화하는 식으로 하였는데, 그 부분을 따로 계산하지 않고 나머지값과 전략템플릿 배열인덱스를 매칭하는 방법으로 리팩토링 하니 통과하였다.
단순히 전략패턴 업데이트만 함수로 재사용했는데도 런타임에러가 발생한 것을 보면, 추가적으로 리팩토링해서 전략 디자인패턴을 구현하면 더 호출이 복잡해지니 테스트케이스는 통과하지 못할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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